여름철의 열, 먼지, 교통체증은 차에 혹여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점검 및 정비를 통해 기계고장의 불화를 줄일 수 있고 차가 더욱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엔진상태를 항상 점검하고 냉각수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며 라디에이터에 흙, 먼지, 벌레 등 오물 등이 끼지 않도록 점검하십시오. 라디에이터가 불결하면 냉각효과가 떨어집니다. 다음의 몇몇 관리 및 점검 등은 자가 운전자에 의해 수행될 수 있으며, 그 이외의 것은 자동차 전문기술자가 필요 합니다.
▶ 주요 점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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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내 및 트렁크 차 외부는 깨끗하게 세차하면서 실내와 트렁크 청소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에는 먹다 흘린 음료수와 음식물 찌꺼기가 있고, 트렁크에는 각종 레저 장비나 잡다한 물건이 있게 마련입니다. 날씨가 화창하고 바람이 부는 날 문과 트렁크를 열어 통풍시키고 말려줍니다. 실내는 매트를 벗겨내 차 바닥의 습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바닥에 스며든 수분이 철판을 부식시킬 수 있고, 악취를 풍길 수도 있습니다. 이때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고 탈취제를 뿌려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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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컨 차에 있어서 여름에 가장 중요하고 꼭 필요한 것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에어컨입니다. 그러므로 우선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바람이 적게 나오거나 나오지 않을 때에 는 엔진 룸 내의 팬 모터 작동을 확인합니다. 모터가 돌지 않는다면 퓨즈가 끊어졌거나 배 선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에어컨 에어필터가 막혀 바람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점검 후 꼭 에어컨 에어필터를 교환하여야 합니다. 또한 바람은 정상인데 냉방이 되지 않는다면 에어컨 냉매가 부족하거나 에어컨 벨트가 늘어진 상태이므로 정비업소에 가서 점검을 받습니다. 간혹 모두 정상이고 냉매량도 이상이 없는 데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센터페시아의 냉온 조절기 케이블이나, 자동 에어컨인 경우 에어컨 모듈장치의 이상의 경우로 전문가의 진단 및 정비가 요구되므로 확인해 보아 야 합니다. 에어컨의 냉매점검은 시동을 건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근처 에어컨 파이프에 있는 리시버 드라이어 속의 기포 상태를 확인합니다. 작은 물방울이 많으면 가스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또 직접 살피기 어려우면 정비소에 들러 확인하고 가스가 부족하면 충전해야 합니다.
 에어컨필터 차량내부 냉방모습 자동 에어컨 모듈
-냉각장치 여름철 고장의 가장 주된 원인은 과열입니다. 냉각장치는 24개월마다 완전히 물을 빼고 다시 채워야 합니다. 냉각수의 높이, 상태, 농도는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대개 부동액과 물을 40:60으로 섞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자가 운전자들은 엔진이 완전히 냉각되기 전까지는 절대로 냉각장치 뚜껑을 열어선 안 됩니다. 또 엔진 룸 내의 벨트, 호스의 조임과 상태를 점검해야 하며 라디에이터에 낀 먼지나 오물들을 제거하여 냉각 효과를 증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라디에이터 안쪽에 있는 에어컨 콘덴서에도 먼지 등 오물을 제거하여 에어컨 성능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점검 벨트점검
-앞유리 윈드쉴드 와이퍼 더러운 앞유리는 눈의 피로를 일으키고, 위험요소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화된 고무 블레이드는 교체하고, 충분한 양의 앞유리 와셔액을 갖춰 놓습니다. 와이퍼가 작동 하지 않을 때는 먼저 퓨즈의 단선 여부를 확인하고, 정상이라면 와이퍼 배선을 점검해 본다. 장마철 운행에는 와이퍼 작동이 필수이므로 빗길 주행 시 난처한 경우를 당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점검을 합니다.  윈드쉴드 와이퍼 워셔액 주입
-브레이크 여름철 장거리 운전 뒤에는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 브레이크 액을 손봐야 합니다. 뜨거운 노면 위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으면 패드와 라이닝이 가열되어 페이드 현상을 일으킵 니다. 이 상태에선 급제동을 하여도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사고 위험이 됩니다. 브레이크 를 차량 매뉴얼에서 권해준 데로 검사하거나, 진동, 소음, 긴 정지거리 등을 알아차리자마자 조사해야 합니다. 경미한 브레이크 고장은 그 즉시 고쳐야 합니다.  전륜디스크브레이크 후륜디스크브레이크 브레이크 액 점검 및 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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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기아홈페이지 정비교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