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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발전 워밍업(예열) (여름엔1분, 겨울엔 3∼4분)워밍업을 하지 않으면 한동안 엔진의 R·P·M이 불규칙하게 움직이므로 엔진 뿐만 아니라 변속기에도 무리가 있으면 , 또한 연료소모가 많습니다. 워밍업의 기준은 온도 메다가 움직이면 정상이라고 판단됩니다. 2.차가 밀리기 시작하여 조금씩 주행,정지가 반복될때 정체시간이 2∼3 분은 넘을 것 같으면 N그렇지 않고 곧바로 출발할 것 같은 경우 D 상태로 대기하다 출발 3.엔진브레이크를 필요로 하는 경사로, 굴곡지역등에서 시속 30∼50㎞정도의 정속 주행을 할 경우 2레인지에서2.500∼3.000rPm으로 주행하시면 됩니다. ※ 참고 : 2레인지에서는 악셀페달을 최대한 밟아도 1단과 2단으로만 변속되고 3단과 4단으로는 변속되지 않음. (엔진브레이크작동) 4.약간의 경사로 등에서 시속 60∼70㎞정도로 계속적인 정속 주행시 (특히 뒷트렁크에 짐을 실었을 경우) O/D OFF 시켜서 즉 3단으로 주행 5. O/D ON·OFF ·O/D ON : 4단까지 변속 가능하며 보통의 운행 조건일 경우임 . 이때에는 계기판에 어떠한 표시등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O/D OFF : 3단까지만 변속되며 추월하거나 경사로를 등반할 경우등, 평소보다 많은 힘을 필요로 하는 경우 사용되며 이때에는 계기판에 O/D OFF ※ 주의 : O/D OFF로 추월하고 난 후에는 O/D ON(4단)으로 주행해야 변속기에 무리가 적습니다. 6. 킥 다운 현상(Kick Down)현상 D 상태로 주행 중 액셀레이터 페달을 80% 이상 깊이 밝으면 자동적으로 기어가 저속기어로 변속되면서 엔진 회전수가 높아져 앞지르기 할 때나 고속도로에 진입할때등, 급가속이 필요할 때 사용 됩니다. 7.변속레버의 조작은 정확하게 ·조작의 실수는 곧 바로 고장과 사고의원인이 돌 수도 있으므로 정확하게 하고 확인하십시오 차가 확실히 정지한 후에 변속레버를 조작한다. 차가 완전히 정지하지 않은 채 변속레버를 P에 놓거나, 전진중R로 변속시키거나, 후진중에 D로 변속하게 되면 자동변속기에 고장이 생길뿐만 아니라 위험 합니다. 고속주행중 2나 1로의 변속은 위험하다 2나 1의 위치는 저속 주행 기어 위치이므로 고속주행중 2나 1로 변속하면갑자기 엔진브레이크가 걸려 오버런닝(Over running)으로 인한 고장이 생길 뿐 아니라 차가 미끄러져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브레이크패달로 적당히 속도를 줄인 후 변속하여야 합니다. 8. 차를 떠날 때에는 반드시 엔진의 시동을 끄도록 한다. 차를 떠날 때에는 반드시 엔진의 시동을 끄고 레바는 p에 둔다.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변속레바를 D나 . R로 변속시 크리핑 현상으로 차가 움직일 수도 있으므로 차를 떠날 때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변속레바를 P로 두십시오. 9. 내리막길에서 N레인지를 쓰지 말자. 내리막길에서 탄력을 이용하기 위해 중립 N으로 하는 경우 중립에서 오일펌프가 순환시키는 오일량과 실제속도에서 오일 펌프가 순환시켜야 할 오일량과의 차이로 인한 냉각 및 윤활역활의 부족으로 내부손상이 우려되며 급감속 및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연료 절감효과 없음을 기억하십시오) 10. P나 N위치외의 위치에서 액셀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트 페달을 동시에 밟으면 변속기 내부가 과열되어 고장의 원인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불가피하게 견인을 해야 할 때는 반드시 굴림 바퀴쪽을 들어 올려 끌고가는 것이 상식이다. (전륜구동은 앞쪽을 들고, 후륜구동은 뒷쪽으로 견인) 자동 변속기 차량은 시동이 안걸릴때 밀어서 시동을 걸 수가 없으므로 이를 대비하여 보조 배터리 케이블을 준비하십시오. 11.크리핑(Creeping)현상 →끌림현상 자동변속기는 엔진의 동력을 오일의 압력을 통해서 바퀴로 전달하기 때문에 변속레버를 주차 p나 중립n위치외에 다른 위치에 놓으면 엔진의 회전수가 낮더라도 약간의 동력이 전달되기 때문에 차가 슬금슬금 움직이는 경우가 있는데 기어를 넣은 상태일 경우에는 반드시 브레이크 패달을 밟고 있어야 위험하지 않다. 즉, D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믿는 다는 것은 위험천만입니다. |
출처 : 기러기 사랑 쉼터
글쓴이 : 섹시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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